친절한 견본씨의 잡동사니 월드

728x90


1. 온라인 마케팅이란

 

- 온라인 마케팅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마케팅하는 것을 말한다.

- 온라인 마케팅은 디자인, 개발, 광고 및 영업 등을 포함한 인터넷의 창조적이고 기술적인 면을 필요로 한다.

 

 

2. 온라인 마케팅의 4단계

 

1단계 : 상품 - 경쟁력 있는 상품 확보

 

2단계광고 및 홍보 - 상품을 노출하여 고객 확보

 

3단계구매전환 - 전화, 주문, 방문, 계약으로 수익 창출

 

4단계피드백 - 평가, 리뷰, 추천 등을 가지고 더 나은 서비스 제공

 

 

3.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

 

  • 디지털 고객 데이터 및 전자 고객 관계 관리(ECRM) 시스템
  •  
  • 인플루언서 마케팅
  •  
  • 검색 엔진 마케팅
  •  
  • 특정 웹사이트 상의 배너 광고
  •  
  • 이메일 마케팅
  •  
  • 콘텐츠 마케팅
  •  
  • 모바일 광고
  •  
  • Web 2.0과 3.0 전략
  •  
  • 기타

 

 

4.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세부 설명

 

  • 디지털 고객 데이터 및 전자 고객 관계 관리(ECRM) 시스템

 

고객의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웹로그로 관리하고 기록하여 고객의 형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그에 맞추어 기업의 입장에서 여러가지 홍보, 이벤트, 캠페인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것.

 

CRM이란

-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,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다.

- 고객 확보 / 고객 관리 / 고객, 판매인,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.

 

CRM의 4가지 측면

1. 지속적인 관계를 얻기 위한 고객 관리 - 습관적으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행위

2. 고객의 개별적 특성에 따른 관리 - 개별적인 고객에 대한 1:1 마케팅 or 서비스

3. 정보기술에 의한 관리 -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고객의 정보를 관리

4. 전사적 차원에서의 관리

 

CRM의 기대효과

- 고객관계 강화를 통한 수익성 증대

- 목표 마케팅(target marketing) 가능

- 잠재고객의 프로파일 정보를 이용한 전략적 영업정보화

- 고객의 수익 기여도에 따른 전략 수립

- 우량고객의 이탈 방지 : 경보시스템을 통한 이탈가능 고객 집중관리

- 휴면고객 활성화

- 교차판매, 상향판매, 재판매 등을 통한 고객가치 증대

 


 

  • 인플루언서 마케팅

 

유명인들에게 상품을 지원하거나 광고를 계약하여 홍보하는 마케팅.

과거에는 광고주들이 간접 광고를 선호하였으나 '뒷광고' 사건으로 인해 현재는 대놓고 광고하는 것이 국룰.

 

히밥heebab & 소소떡볶이 / 유료 광고 포함

 

나노 인플루언서 마케팅

- 팔로워가 수백, 수천의 인플루언서 여러명과 협업하는 것.

- 팔로워가 수십만인 인플루언서 한명에게 주는 광고비보다 비용이 더 적고 광고효과가 더 클 수 있음.

- 마이너한 인플루언서일수록 팔로워가 쏟는 애정이 더 큰 것을 노림(나만의 작은 ○○○).

 

인플루언서가 광고판 흔든다 | 연예인·CF모델 시대 넘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뜬다

2015년 0%에서 2017년 66%로 급증. 코카콜라에서 소셜미디어(SNS)로 마케팅을 할 때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비율이다. 종전에는 알 만한 연예인들에게만 집행하던 광고 비용을 일반인 중에 폴로어 수

www.mk.co.kr

 


 

  • 검색 엔진 마케팅(SEM, Search Engine Marketing)

 

- 인기있는 키워드를 삽입하여 상품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하는 것.

- 블로그의 경우, 최적화가 잘 된 블로그는 상단 노출이 쉽다. 단, 비공식적인 마케팅이니 거짓 광고, 과장 광고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!

 

내 블로그의 경우 '아웃워드'로 검색했을 때보다 '아웃워드 공략'이라고 검색했을 때 더 많이 노출됐다. 키워드 선정이 중요하다.

 


 

  • 특정 웹사이트 상의 배너 광고

 

네이버, 다음 등 채널에서의 배너 광고. 특정 시간 대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광고 가능.

네이버와 다음의 메인화면에 노출된 배너 광고. 가장 잘나가는 시간대는 시간 당 3천만원 정도 한다.

 


 

  • 이메일 마케팅

 

- 고객들의 메일로 광고 메일을 발송하는 것. 의외로 효과가 있는 편.

이런 식으로 반복해서 메일을 발송한다. 본인은 쿠팡과 지마켓이 너무 많이 발송해서 차단했다 ㅎ

 


 

  • 콘텐츠 마케팅

 

- 일관된 콘텐츠를 생성 및 배포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적 마케팅.

처음에는 보는 사람이 없었지만 공략글을 꾸준히 올리다보니 찾아주시는 분들이 늘었다. 마케팅도 마찬가지.

 


 

  • 모바일 광고

 

- 모바일로 웹서핑을 하거나 게임을 할 때 노출되는 광고. CPM(1000번 노출된 수), CPC(클릭된 수), CPI(설치된 수), CPA(설치 후 실행된 수) 등이 있음.

리워드앱을 써본 사람들은 자주 접해봤을 것이다. 어플을 설치한 이용자는 푼돈을 벌지만 어플 개발자들은 광고비를 많이 받아서 싱글벙글...

 


 

  • Web 2.0과 3.0 전략

 

web 2.0

- 개방적인 플랫폼 안에서 소비자가 참여하여 경험을 공유하면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성장함.

리뷰, 문의 등으로 소통하면서 생산자는 서비스를 개선하고 소비자는 개선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선순환 구조!

 

web 3.0

- 컴퓨터가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거나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.

ex. 이용자가 클릭한 상품이나 비슷한 상품을 광고로 추천해주는 시스템.

 

상품을 둘러보는 동안 주변에 광고를 띄워 관심 상품들을 추천한다.

 


참고자료

 

온라인 마케팅 - 위키백과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C%9D%B8%ED%84%B0%EB%84%B7_%EB%A7%88%EC%BC%80%ED%8C%85

 

web 2.0 / web 3.0 - 위키백과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C%9B%B9_2.0
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C%9B%B9_3.0

 

자영업의 모든것 - 유튜브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CWSXFQXLc9k

 

728x90

이 글을 공유합시다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